[사이드 프로젝트 연구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 배울 수 있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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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프로젝트 연구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 배울 수 있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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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출처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91518846?cat_id=50005624&frm=PBOKPRO&query=%EC%9D%B4%EB%B2%88+%EC%83%9D%EC%9D%80+N%EC%9E%A1%EB%9F%AC&NaPm=ct%3Dm29qnpvc%7Cci%3D10576d3781941da932ea12d6b1899b62b5a5a597%7Ctr%3Dboknx%7Csn%3D95694%7Chk%3D63f050505b4cefbc2d7b29030f15c2b292561006

 

이번 생은 N잡러 : 네이버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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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소중한 경험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1. 크라우드 펀딩

1.1 장점

1) 프로젝트 달성 기간과 목표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개인의 상황이나 여건에 맞게 프로젝트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2) 수수료가 저렴하다. 플랫폼 이용 수수료 5%, 결제 · 송금 수수료 3%로 총 8%만 제하고 정산된다.

3) 플랫폼에서 자체 기획전이나 에디터 추천 제도로 프로젝트를 선정해 다양한 채널에 노출한다(무료).

1.2 단점

1) 배송과 CS를 혼자서 처리해야 한다. 형태가 복잡하거나 관리가 까다로운 창작물이라면 후원을 많이 받을수록 포장과 배송 작업이 고되다.

2) 셀프로 홍보해야 한다. 단 개인 채널을 갖고 있는 경우 홍보에 유리하다.

1.3 꿀팁

1) 펀딩이 완료된 후에도 추가로 구매하고 싶다는 연락이 자주 온다. 제작할 때 수량을 여유 있게 주문하자.

2) 인쇄는 10% 정도의 불량이 발생한다. 교환 요청을 대비해 제작 수량을 넉넉하게 책정하는 게 좋다.

3) 깨지기 쉬운 제품이 아니라면 박스보다 에어캡 봉투로 포장하는 게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방법이다.

4) 펀딩 기간은 너무 길면 취소율이 높아질 수 있어서 40일 내외가 적당하다(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성공한 유사 프로젝트와 비교해보라).

5) 펀딩 달성 금액을 조금 낮게 설정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오프라인 마켓

2.1 장점 

1) 판매 수수료가 없다.

2) 내가 만든 작품의 시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3) 무료로 나를 홍보하는 수단이 된다. 개인이나 업체, 기관에서 외주를 받을 기회가 생길 수 있다.

4) 나와 비슷한 관심을 가진 작가들과의 네트워크가 생긴다.

2.2 단점

1) 날씨나 주변 환경에 따라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다. 행사 개최나 실제 판매에도 영향을 미친다.

2) 하루에서 길어야 이틀로,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이 짧다.

2.3 꿀팁

1)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어야 해서 혼자보단느 일행 한 명과 함께 가기를 추천한다.

2) 잔돈은 무조건 필수. 카드 단말기는 정기적으로 프리마켓을 하려는 사람이라면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3) 명함을 넉넉하게 챙길 것! 어디서 연락이 올지 모른다.

4) 창작자라면 SNS 계정을 하나 정도는 운영하기를 추천한다. 팔로워하는 사람이 미래 고객이 된다.

5) 이벤트나 작은 선물을 준비할 것. 지나치려던 사람의 발길을 붙잡는 전략이 된다.

3. 프리랜서 마켓

3.1 장점 

1) 전문가로 등록할 때 비용이 들지 않는다.

2) 후기가 생기고 어느 정도 판매 궤도에 오르면 홍보할 필요 없이 문의가 알아서 들어온다.

3) 공공기관이나 기업 등 개인적으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다.

4) 의뢰인의 니즈를 맞추다보면 실력이 업그레이드 된다.

5) 의뢰인, 전문가 모두에게 안전한 거래 결제 시스템

6) 개인의 사정에 따라 일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7) 시작은 용돈 수준이나 많이 일할수록 월급 정도의 수익을 기대 가능.

3.2 단점

1) 수수료가 다소 높은 편이다(거래 금액별 수수료 정책).

2) 정기적으로 일이 들어오지는 않는다. 특히 계절의 영향을 받는데, 여름 휴가철에는 의뢰 문의가 줄어든다.

3.3 꿀팁

1) 평균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작하면 거래가 빨리 들어와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 전문가 마일리지가 쌓이면 무료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3) 자신의 상세페이지에 최대한 많은 작업(포트폴리오)을 보여줄수록 판매에 유리하다.

4. 개인 프리랜서

4.1 장점

1) 일해서 버는 수익이 오롯이 나의 수익이 된다. 플랫폼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2) 정기적인 외주를 받으면 제2의 월급처럼 매월 돈을 벌 수 있다.

4.2 단점

1) 단독 거래라서 계약이나 작업료에 대한 보호를 받기 어려울 때가 있다.

2) 돈을 받기 전까지 무한 수정을 요구하는 곳이 종종 있다.

4.3 꿀팁

1) 클라이언트가 정기적으로 외주 작업을 맡기고 싶다는 의지를 보이면 액수를 떠나 무조건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외주를 지속하려면 소소하더라도 꾸준히 돈이 들어오는 게 중요하다.

2) 개인 SNS를 꾸준히 관리하며 퍼스널 브랜딩을 하면 알아서 외주가 찾아온다.

3) 수정할 떄마다 생기는 버전 관리는 필수다. 의뢰인이 수정 전 파일로 

5. 오프라인 강의

5.1 장점

1) 직업 실무와 관련된 강의를 준비하면 스스로에게도 많은 공부가 된다.

2) 학생들의 에너지와 열정에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다. 그동안 직장생활에 치여 잊어버렸던 즐거움말이다.

3) 수업 자료는 잘 만들어두면 언제고 또 사용할 수 있다.

4) 스피치도 그렇지만 강의도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늘어난다.

5.2 단점

1) 학교의 행정 업무가 너무 많아서 시간을 뺏긴다.

2) 현실적으로 강의료가 너무 적다(투자하는 노력과 시간 대비).

3) 강사법 개정 이후 회사 내부의 승인이 필요할 수 있다.

4) 강사의 최소 자격 요건이 대체로 석사 학위 이상이다.

5.3 꿀팁

1) 학교 강사 모집 일정은 특히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이뤄진다. 한 번에 채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N차 모집을 하기도 하니 그때를 노리는 것이 기회다.

2) 일단 원서 접수를 하고 나면 나중에 연락이 올 수도 있다. 최대한 많이 지원하자.

6. 온라인 강의

6.1 장점

1) 노력한 만큼 경제적 보상이 따라온다.

2) 클래스 101에서 홍보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오픈 후 내가 들여야 할 수고가 적은 편이다.

3) 카테고리가 다양하다. 자신만의 재능이 있다면 도전해보길 추천한다.

4) 퍼스널 브랜딩에 적합하다. 인기가 올라갈수록 나의 인지도도 올라간다.

5) 다른 기회(일거리)가 많아진다.

6.2 단점

1)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경우 초기 노동량이 엄청나다.

2) 플랫폼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3) 클래스 제작이 확정된 이후 일정이 타이트하다. 2~3달 정도 시간 계획을 짜고 도전하기를 추천한다.

6.3 꿀팁

1) 나의 콘텐츠가 매력 있고 친절해보이도록 정성을 쏟아야 결국 좋은 후기로 돌아온다.

2) 좋아하는 일로 접근하라. 즐겁지 않으면 하기 힘든 일이다.

3) 영상 촬영이나 편집 스킬을 개발하라. 노동강도가 줄어든다.

4) 수강생들과 꾸준히 소통하라. 크리에이터의 적극적인 피드백과 관심이 클래스 만족도를 높인다.

7. PDF 전자책

7.1 장점

1) 누구나 자신의 노하우와 경험을 판매할 수 있다.

2) 내 이야기이기 때문에 쓰는 재미가 있다.

3) 분량의 제한이 없어서 자신이 쓰고 싶은 만큼 쓸 수 있다(다만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자책 분량은 30~50쪽이다). 

4) 디지털 텍스트이기 때문에 수정, 보완, 발송이 자유롭다.

5) 일반 단행본보다 수익률이 높은 편이다(플랫폼에서 판매하면 수수료 제외하고 수익).

6) [텀블벅] 펀당이 달성되면 후원자 이메일로 쉽게 발송할 수 있기 때문에 이후 노동력이 들지 않는다. 

7.2 단점

1) 홍보와 마케팅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SNS 개인 계정을 잘 활용하라).

2) [텀블벅] 펀딩에 실패하면 판매하지 못한다. 단 다른 플랫폼을 찾아 판매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7.3 꿀팁

1) 전자책은 PC나 스마트폰으로 읽기 때문에 가독성이 생명이다. 하고 싶은 말이 많아도 핵심만 간결하고 보기 좋게 담는 게 중요하다.

2) 뒷심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크라우드 펀딩을 추천한다. 마감일이 생기면 반강제적으로 열심히 쓰게 된다.

8. 독립출판

8.1 장점

1) 물성이 있는 매체의 특성상 제작 시 굉장한 만족감이 있다.

2) 아이디어와 콘텐츠만 있다면 누구라도 만들 수 있다.

3) 서점에 입고하면 이후 내가 할 일이 따로 없다. 책이 다 팔리면 택배로 보내주기만 하면 된다.

4) 달력처럼 시즌을 타지 않기 때문에 오래 판매할 수 있다.

8.2 단점

1) 수익이 다른 사이드 프로젝트에 비해 큰 편은 아니다.

2) 책 홍보와 마케팅을 직접 해야 한다.

3) 판매가 부진하면 집에 재고가 쌓인다.

8.3 꿀팁

1) 조금만 수고하면 내 책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보통 독립서점의 경우 메일이나 SNS를 통해 입고 신청을 받는다. 크라우드 펀딩에 신청하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브런치 등 자신의 SNS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팬층이 생기면 자체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2) 혼자 힘으로 하기 어렵다면 홍보 외주를 맡기는 것도 방법이다.

 

관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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