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 연구소] 취미를 돈으로 만드는 스몰 프로젝트
본문 바로가기

#accountant

[사이드 프로젝트 연구소] 취미를 돈으로 만드는 스몰 프로젝트

728x90
반응형

0. 목적 있는 연습의 힘

개발하고 싶은 취미가 있다면 꾸준한 연습이 최고에 방법입니다. 여기에 '목적이 있는' 연습을 꾸준하게 한다면 최고의 방법에 속도와 방향까지 더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 취미에 '목적'이라는 이름을 붙이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게 되고, 실력이 빠르게 향상됩니다. 

<1만 시간의 재발견>을 쓴 심리학자 안데르스 에릭슨 Anders Ecricsson에 따르면 '타고난 재능'은 없다고 합니다. 그는 30년 이상 탁월한 실력을 보이는 특별한 사람을 연구했는데, 이들의 비범해보이는 재능은 '선천적 재능'이 아니라 '올바른 연습'을 충분한 기간에 걸쳐 수행하며 발전시킨 능력이라고 합니다. 

100시간 동안 그림 그리기 연습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취미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자기만족에서 끝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가시적인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이 큽니다. 시간을 흘려보내지 않고 차곡차곡 쌓아온 것이죠. 

 

1. 실력과 기쁨,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스몰 프로젝트

https://www.projectmanager.com/training/how-to-manage-small-projects

스몰 프로젝트는 상황에 맞춰 부담 없는 수준의 작은 목표를 기획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매년 연말이 되면 친구들에게 포스터 달력을 선물한다!'

목표 날짜가 연말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만 만들어 선물하면 달성되는 프로젝트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은 어려워도 1년에 한 번은 결과물을 만들어보자는 계획은 성취감을 얻으며 취미를 지속할 수 있게해줍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연말이 되면 먼저 달력이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텀블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텀블벅은 예술이나 출판, 문화 콘텐츠를 후원하는 방식으로 구입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입니다. 

https://tumblbug.com/?NaPm=ct%3Dm29p9o6k%7Cci%3Dcheckout%7Ctr%3Dds%7Ctrx%3Dnull%7Chk%3Dfac59a4933975996278265cdc51c7e5466c7d8f1

 

텀블벅 -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tumblbug.com

 

사실 스몰 프로젝트는 당장의 대가가 없기 때문에 종종 고생스러울 때가 있다. 하지만 메인 스킬이 가장 크게 성장하는 시간이다. N잡이 아직 벽처럼 느껴진다면 내가 갖고 있는 시간과 예산, 에너지 범위 내에서 스몰 프로젝트를 기획해보자. 작은 성취를 반복하며 실력이 상승하면 사이드 프로젝트로 이어지고,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프로N잡러의 세계에 있을 것이다. 이 세계에는 단순한 노동이 줄 수 없는 순수한 즐거움과 충분한 보상이 있다.

 

2. 시도의 미학

시간을 쌓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그 의미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기까지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부족함을 인정하기 싫어하기 때문에 친구들 앞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은 척하는 행동으로 자존심을 지킵니다. 온 힘을 다해서 애쓰기보다 도도하게 만족한 척, 운이 좋은 척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결과를 부러워하고 시기하면서도 과정을 들여다보는 사람은 적습니다. 

 

신영복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실상 획의 성패란 획 그 자체에 있지 않고 획과 획의 관계 속에 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최선을 다한다면 점과 점이 연결되어 획이 되는 것이고, 그 자체에 의미가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나 N잡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환경에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을 시도해보세요. 보이지 않는 결승선만 생각하며 달리다 지치지 말고, 언젠가는 결승에 도착한다는 마음으로 천천히 걸음을 옮기세요. 딱 한 걸음부터 시작해도 좋습니다. 천천히 체력을 기르고 달리기에 익숙해지다 보면 경제적 독립, 걱정 없는 미래, 자아실현, 일상의 새로운 활력 같은 여러분의 결승선에 도착하게 될 것입니다.

 

3. 피드백의 중요성

취미 활동은 보통 혼자 가볍게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회사에서는 여러 사람에게 평가받으며 실력을 개선할 수 있지만 혼자 하는 일은 자기만족으로 끝날 때가 많습니다.

 

취미에 목적을 더해 노력하다 보면 점진적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이때 터닝포인트 Turning point가 있으면 더 좋은 결과물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자신의 결과물에 익숙해진 작업자의 눈에는 문제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럴 때 다른 사람의 직설적이고 직관적인 눈을 내 것으로 취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먼저 자신에게 가장 익숙하고 편안한 '컴포트존Comfort Zone'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세스 고딘 Seth Godi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락지대 안에 머물 때 당신은 기분이 느긋해지고 긴장감 없이 일하거나 생활할 수 있으며, 그 안에서는 실패의 두려움도 크지 않다.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에게 익숙해진 영역이어서 습관적으로 행동하면 되기 때문이다.

 

새로운 일을 시도할 때는 어색하고 불편한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 낯선 경험을 받아들여야 비로소 성장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피드백 요정을 찾아보세요. 빠른 피드백과 그에 따른 수정이 이뤄진다면 실력이 더욱 빠르게 향상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