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소 VS 수석] 2023년 공인회계사시험 합격수기 분석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연소 VS 수석] 2023년 공인회계사시험 합격수기 분석

728x90
반응형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4098

 

[합격수기] 2023년 공인회계사시험 최연소 박주혁 씨 “동차 합격 목표로 포기하고 싶은 마음 이

“기초지식도 없이 시작한 1차, 중요한 부분만 외우자는 마인드로”“2차 강의는 1차 때 듣지 않은 과목 중심으로…연습서 반복 회독”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2학년에 재학 중

www.lec.co.kr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4161

 

[합격수기] 2023년 공인회계사 수석 문관우 씨 “동차 합격 목표로 효율적 공부에 집중” - 법률저

‘실전처럼 풀기’와 ‘짧은 시간-많은 문제’ 목표로 연습서 공부‘공부를 일상처럼’ 수면·공부·식사·휴식 등 모든 계획을 루틴화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58회 공인회계사 시험에 운 좋게 수

www.lec.co.kr

 

1. 두 합격수기 비교 분석

각자의 수험 전략과 마인드셋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 합격자 모두 강한 목표의식과 철저한 준비 과정을 강조하며, 그들의 성공 뒤에는 체계적인 계획과 집중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통점:
1. 강한 목표의식과 동기부여: 두 합격자 모두 CPA 시험 합격을 위해 강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고도의 집중력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목표를 향한 열정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2. 체계적인 학습 계획: 박주혁 씨와 문관우 씨는 각자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과목별 학습 방법, 시간 관리, 문제 풀이 전략 등을 세밀하게 계획하여 체계적으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3. 자기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학습 루틴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건강 관리와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하며, 장기간의 수험 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했습니다.


차이점:
1. 학습 접근법과 전략: 박주혁 씨는 기초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하여, 중요한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반면, 문관우 씨는 효율적인 학습에 집중하며, 실전처럼 문제를 푸는 연습과 다양한 문제를 짧은 시간 내에 많이 접하는 방식을 선호했습니다.
2. 학습 자료와 강의 선택: 문관우 씨는 다양한 강의와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했으며, 특히 GS(고시반 모의고사)와 같은 심화된 자료를 활용한 점이 돋보입니다. 박주혁 씨의 경우, 주로 기본강의와 연습서에 초점을 맞춘 학습 방법을 드러냈습니다.
3. 시간 관리와 루틴: 문관우 씨는 일상을 루틴화하여 학습, 휴식, 운동 등 모든 활동을 규칙적으로 수행했습니다. 박주혁 씨도 체계적인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문관우 씨만큼 일상의 모든 부분을 루틴화한 접근을 강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반응형

 

2.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메시지 

이러한 비교를 통해, 각 합격자의 합격 수기는 그들의 성격, 생활 습관, 학습 선호도 등이 반영된 맞춤형 학습 전략에서 비롯됨을 알 수 있습니다. 두 합격자의 접근법과 전략에서는 각자의 수험 생활을 최적화하기 위한 독특한 방법들이 드러납니다. 이는 다른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성공적인 수험 생활은 자신만의 목표, 능력,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데에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박주혁 씨와 문관우 씨의 합격 수기를 통해 본 그들의 성공 비결은 각자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찾고, 철저한 자기 관리와 목표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노력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모든 수험생들이 자신만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각자의 길을 가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이 두 합격자의 이야기가 영감과 힘이 되길 바랍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고, 일상 속에서 균형을 잡으며, 목표를 향한 열정을 잃지 않는 것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길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각 과목별 전략 정리

두 합격수기를 토대로 한 공인회계사 시험 1차 과목별 학습 전략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각 과목별 접근 방식은 수기에서 언급된 내용과 일반적인 학습 전략을 종합하여 제시합니다.
1차>
1. 회계학
- 핵심 이론 및 개념 정립: 기본서와 강의를 통해 회계학의 핵심 이론과 개념을 철저히 이해하고 정립합니다.
- 문제 풀이 연습: 연습서와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며, 문제 푸는 기술과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 회계 처리의 이해: 다양한 회계 처리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2. 세법
- 세법 각론의 철저한 이해: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세법의 주요 각론을 상세히 학습합니다.
- 기출문제 분석: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시험 경향을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중점적으로 복습합니다.
- 세무 계산 연습: 세무 계산 문제에 익숙해지기 위해 다양한 계산 문제를 직접 풀어보며, 계산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3. 경제학
- 경제학 원리의 이해: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지 연습합니다.
- 실전 문제 풀이: 경제학 관련 실전 문제를 다량 풀어보며, 문제 풀이 속도와 정확도를 높입니다.
- 최신 경제 이슈 파악: 최신 경제 뉴스나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경제 상식을 넓힙니다.


4. 경영학
- 경영학 기본 개념 숙지: 경영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핵심 포인트를 정리합니다.
- 사례 분석 연습: 실제 기업 사례를 분석하며, 경영학 이론을 실제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학습합니다.
- 다양한 문제 유형에 대비: 경영학 과목은 다양한 문제 유형이 출제될 수 있으므로, 폭넓은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해 유형별 접근 방식을 숙지합니다.


5. 상법
- 중요 법조문 암기: 상법 과목에서 중요한 법조문을 선별하여 암기합니다. 이는 기본적인 법적 지식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례 연습을 통한 이해: 상법적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통해, 이론을 실제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지 이해를 깊게 합니다.
- 기출문제 반복 학습:상법의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며, 시험에서 요구하는 법리 적용 능력을 키웁니다.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자주 등장하는 법적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과목별 학습 전략 요약
- 회계학: 핵심 이론 숙지, 문제 풀이 연습, 회계 처리 방법 이해
- 세법: 세법 각론 학습, 기출문제 분석, 세무 계산 연습
- 경제학: 경제 원리 이해, 실전 문제 풀이, 최신 경제 이슈 파악
- 경영학: 경영학 개념 숙지, 사례 분석 연습, 문제 유형별 대비
- 상법: 법조문 암기, 사례 연습, 기출문제 반복 학습


수험생은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상황에 맞게 이러한 전략을 조정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각 과목의 핵심을 이해하고, 실전처럼 문제를 풀어보며,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주제와 유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철저한 계획과 꾸준한 노력을 통해 공인회계사 시험의 각 과목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차>
공인회계사 2차 시험은 주로 실무 능력과 심화 지식을 평가합니다. 2차 시험 과목은 재무회계,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등으로, 각 과목별로 합격수기에서 제시된 전략을 토대로 학습 방향을 제안합니다.

1. 재무회계
- 이론과 실무 결합: 재무회계의 기본 원리와 실무적 적용을 모두 이해합니다. 실무 사례를 통해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기출문제 분석: 최근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분석하여 시험의 경향을 파악합니다. 기출문제를 통해 복잡한 회계 처리 사례에 익숙해집니다.
- 복잡한 문제에 대비: 심화된 문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회계 이슈를 다루는 연습을 합니다. 회계 기준과 원칙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2. 세법
- 세법 변경 사항 숙지: 세법은 자주 변경되므로 최신 법령과 규정을 정확히 숙지합니다. 최신 개정 사항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 실무 적용 능력 강화: 세법의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다양한 세무 계산 문제를 풀어보며 실무적 적용력을 높입니다.
-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연습: 기출문제와 유사한 난이도의 예상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시험에 대비합니다. 세법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합니다.


3. 재무관리
- 재무관리 이론 깊이 이해: 재무 관련 이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무 사례와 연결지어 학습합니다. 투자와 자금 조달, 자본 비용 등의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재무 분석, 자본 예산, 위험 관리 등 다양한 문제 유형에 대한 해결 능력을 강화합니다. 수리적 계산 능력이 중요합니다.
- 심화 문제에 대비: 고급 재무관리 주제에 대한 심화 학습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다양한 실무 사례를 연구합니다.


4. 회계감사
- 감사 기준 완전 이해: 회계감사에 적용되는 감사 기준과 절차를 정확히 이해합니다. 감사 계획, 증거 수집, 감사 보고서 작성 방법을 숙지합니다.
- 실무 사례 연습: 다양한 감사 상황에 대한 실무 사례를 연습합니다. 사례별로 적절한 감사 접근 방법과 증거 수집 방법을 학습합니다.
- 이론과 실무의 결합: 이론만큼이나 실무 경험과 사례 분석이 중요합니다. 실제 감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능력을 갖춥니다.

5. 원가회계
- 원가 계산 기법 숙지: 다양한 원가 계산 방법과 기법을 숙지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이해합니다. 표준 원가, 변동 원가, 활동 기준 원가 계산 등 다양한 방식에 익숙해집니다.
- 실무적 적용: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 원가 계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합니다. 원가 절감 및 예산 관리에 대한 실무적 접근 방법을 익힙니다.
- 문제 해결 능력 개발: 원가 회계와 관련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특히, 원가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키웁니다.

 


이러한 각 과목별 전략을 통해 공인회계사 2차 시험 준비는 체계적이고 심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합격수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이론 학습뿐만 아니라 실무 적용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최신 시험 경향을 반영하여 변화하는 시험 내용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