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1] 프랭크 해서웨이
본문 바로가기

[Self Study]/재무관리

[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1] 프랭크 해서웨이

728x90
반응형

0. 버크셔 해서웨이, 앤 해서웨이가 아닌 프랭크 해서웨이 Frank Hatheway

Frank M. Hatheway | Capital Markets (columbia.edu)

 

Frank M. Hatheway | Capital Markets

NASDAQChief Economist and Senior Vice President  Dr. Frank M. Hatheway is Chief Economist for Nasdaq, and leads the Economics & Statistical Research Department. His team is responsible for a variety of projects and initiatives in the U.S. and Europe to i

capital-markets.law.columbia.edu

나스닥의 최고 이코노미스트이자 선임 부사장인 프랭크 해서웨이 박사는 나스닥 시장을 위한 내부 자문을 하는 20명의 전문가 팀을 이끌고 있다. 그들의 직무는 새로운 기능 설계, 운영 시장 평가, 전략적 주도권에 대한 자문을 포함한다.

1. 인터뷰

Q1. 15년 전에 비해 투자자를 위한 잠재적인 거래 장소의 수가 상당히 많이 변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부터 혜택을 보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A1. 거래 장소의 수가 상당히 증가한 것은 사실입니다. 2000년에 나스닥이나 뉴욕증권거래소에 주문을 냈고, 그 주식에 대한 대부분의 거래가 주문을 낸 시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지금은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거래는 내셔널증권거래소, BATS, 또는 10개의 다른 증권거래소 중 하나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장소의 급증에 대처하기 위해 거래는 고도로 자동화되고 경쟁적이 되어 개인과 기관투자자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빠른 소매 거래에 3분이 걸렸고, (1980년대 화폐 가치로) $100 이상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마우스 클릭 한 번, 브라우저 새로 보기 한 번이면 되는데, 비용은 (2016년 화폐 가치로) $20 정도면 됩니다. 개인투자자를 위한 거래비용은 2000년 이후 90% 이상 감소했습니다. 기관의 대량 주문도 오늘날 더 저렴해지고 쉬워졌습니다. 

자동화는 거래소의 시장 조성자, 스페셜리스트, 장내 거래자와 같은 전통적인 주식 거래자를 실질적으로 제거했습니다. 한 주요 기업의 거래 데스크 본부장은 2006년 무렵에 "내가 예전에는 1,000명의 거래자와 10명의 기술 인력을 사용했는데, 지금은 100명의 기술 인력과 10명의 거래자를 사용한다." 고 빈정거렸습니다. 한때 분주했던 뉴욕증권거래소 입회장은 이제 TV스튜디오가 되어버렸습니다.

 

Q2. 그러한 변화가 시장 유동성을 어떻게 변화시켰나요?

 

A2. 유동성은 아주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컴퓨터 알고리즘에 의한 거래는 끊임없이 시장에 주문을 내고, 거래에 실패하거나 시장 조건이 바뀌면 주문을 취소합니다. 그 알고리즘은 시장에 빠르게 주문을 다시 내고 취소하기 때문에 가격과 수량이 빠르게 변화합니다. 많은 연구가 오늘날 시장의 유동성이 더 커졌다고 합니다. 15년 전에 주문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브로커에게 전화를 걸어 새로 지시를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선택한 알고리즘이 주문을 조정하고, 거의 곧바로 주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Q3. 이러한 변화에 의해 나스닥이 어떻게 영향을 받았고 미래는 어떨까요?

 

A3. 나스닥은 혁신적이고 우리가 상장하고 있는 회사처럼 기술적으로 정통한 기업입니다. 15년 전에 우리는 미국에서 하나의 주식시장을 운영했습니다. 기술적 효율성의 증가로 오늘날은 세 개의 주식시장, 세 개의 상장 옵션시장, 하나의 선물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일곱 개의 시장을 운영하는 것이 15년 전에 하나의 시장을 운영할 때 요구되었던 인력의 절반으로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경쟁하기 위해 나스닥은 증가하는 주문량을 처리하기 위해 더 개선된 거래 시스템을 개발해야만 했습니다. 15년 전에 하루 온종일 처리했던  주문량이 오늘날에는 몇 초면 가능합니다. 우리의 문화르 인간 거래자를 기반으로 했던 산업의 구조에서, 알고리즘 거래자와 그런 알고리즘을 디자인하는 기술 전문인력을 기반으로 하는 구조로 전환했습니다.

 

Q4. 고빈도 거래가 시장에서 고민거리인가요? 그것이 제한되어야 한다고 보나요?

 

A4. 고빈도 거래에 대한 걱정거리는 일반적으로 시장 붕괴와 조작에 있고, 밝혀진 사례는 거래 알고리즘의 운영에 집중됩니다. 저는 시장 감시가 붕괴 및 조작 행위를 적절하게 밝혀내도록 진화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오늘날에는 미국에서의 모든 주문이 컴퓨터 거래 알고리즘에 의해 처리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우리 모두가 고빈도 거래자입니다. 결국 고빈도 거래를 제한하는 것은 정책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정책의 목적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알고리즘이 시장을 붕괴시키지 않고 투자자에게 공평한 방법으로 운영된다는 확신을 주어서 주식시장이 투자자와 발행자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신시키는 것입니다. 시장은 자본 형성과 경제 발전을 뒷받침학 ㅣ위해 존재합니다. 나스닥 같은 시장 운영자는 투자자와 발행자의 관심사를 관리하기 위해 규제당국 및 다른 주체와 함께 일합니다.

 

출처:  What Is Equity Trading and How Does It Work - 2023 Guide - The Frisk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