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4] 리사 블랙
본문 바로가기

[Self Study]/재무관리

[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4] 리사 블랙

728x90
반응형

0. 리사 블랙 Lisa Black (블랙핑크 리사 아님)

 

Lisa Black - Senior Managing Director - TIAA Investments | LinkedIn

 

리사 블랙은 주요 금융서비스 회사 중 하나인 TIAA(Teachers Insurance and Annuity Association)의 임원으로 근무하고 잇다. CFA(Charterted Financial Analyst)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그녀는 단기 자금시장 펀드, 중기채 펀드, 고수익 채권 펀드, 신흥시장 채권펀드, 물가연동채 펀드 등 여러 가지 고정소득 펀드를 관장하고 있다.

 

1. 인터뷰

 

Q1. 왜 많은 사람들은 금융시장 하면 주식시장을 먼저 생각하게 될까요? 채권시장의 규모와 거래활동을 주식시장과 비교하면 어떻게 되나요? 

 

A1. 채권의 일 거래금액은 주식의 약 10배에 달합니다. 예를 들어 $150억의 10년 만기 미 재무부 중기채를 한 번 발행하면 하루 만에 다 팔릴 것입니다. 달러 표시 채권으로 바클리 캐피털(Barclays Capital)이 산출하는 'U.S. Universal Bond Index'의 시장가치는 2009년 6월 30일 기준으로 $13.8조에 달합니다. 투자적격 등급 채권으로 구성된 'U.S. Aggregate Index'의 가치가 전체 달러 표시 채권의 약 90%를 차지합니다. 여기에는 미 재무부 채권, 연방기관 채권, 회사채, 주택저당채권 등이 포함됩니다. 'U.S. Universal Bond Index'의 다른 세부 지수로는 고수익 회사채, 유로달러 채권, 신흥시장 채권 및 사모 발행 등이 있습니다. 

 

Q2. 채권시장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A2. 기업과 정주는 신규 건설 프로젝트, 재무적 인수, 일반적인 기업 목적 등을 위해 자금조달의 필요성이 생기면 채권시장으로 향합니다. 다른 측면에서 기관 투자자, 기금 및 재단 등은 투자해야 하는 자금이 있습니다. 월 스트리트의 투자은행들은 차입자와 대부자를 만기와 위험에 대한 태도의 관점에서 매칭시켜주는 중개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수를 위한 연금을 주로 제공하는 우리 회사는 청구되는 보험금 지급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보유해야 하는 보험회사보다 상대적으로 더 긴 기간 동안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기관들끼리 채권 펀드의 거래는 일반적으로 한 번에 $500만에서 $50만의 대량거래가 이루어집니다. 

 

Q3. 미 재무부 채권의 가치 변동을 가져오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3. 간단히 대답하면,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가격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 재무부 채권가격 변동의 핵심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자율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원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주요 요인 중의 하나는 인플레이션과 경제성장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입니다. 인플레이션이 경제성장 속도를 뒤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경제성장의 속도가 빨라진다고 기대될 때 이자율이 상승합니다. 

2008-2009 경기침체 기간 중 미 연준이 금융시스템에 유동성을 주입했기 때문에 이자율이 하락했습니다. 리먼브라더스(Lehman Brothers)의 파산 이후에 안전자산으로의 자금이동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연방준비기금이 보유한 약 $78,500만애 달하는 리먼브라더스의 단기채권이 모두 가치 없게 되자 이 기금의 가치는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에 불안에 사로잡히게 된 소매 및 기관 투자자들이 단기자금시장 펀드를 매도하고, 원금 보전을 위해 미 재무부 단기채와 중기채를 매입했습니다. 수요 증가로 인해 무위험 채권에 대한 이자율은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어느 시점에 미 재무부 단기체는 음(-)의 수익률을 갖게 되었습니다.

 

Q4. 2008 - 2009 금융 위기는 채권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앞으로 채권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나요? 

A4. 금융 위기가 주식시장에 끼친 영향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금융 위기는 채권시장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주목할 것은 정부와 중앙은행이 망하게 내버려두기에는 규모가 크거나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금융기관들의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 연준은 얼어붙은 신용시장을 자극하기 위해 단기자금시장 펀드의 지급보증 등과 같은 전례 없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내놓았습니다. 앞으로의 과제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자금 투입을 언제, 어떻게 끝낼 것인가와 그 효과가 언제 나타날 것인가에 있습니다. 또한 신용평가 기관의 역할과 신용평가 방법론은 규제당국과 투자자의 보다 엄밀한 감시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기업 부문에서 자동차 회사를 비롯한 많은 차입자가 금융 위기 동안 채무 발행을 통해 자금조달을 할 수 없었습니다. 투자자들이 AAA와 AA- 등급의 회사채까지도 기피하게 됨에 따라 신용 스프레드는 매우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주요 기관 투자자는 몇 달 동안 지켜보기만 했고, 회사채 신규 발행시장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연방정부가 유동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난 후 기관 투자자들이 처음에는 유틸리티가 발행한 모기지 채권과 정부가 지급보증을 하는 주택저당채권과 같은 최상위 신용등급의 채권만 구입했습니다. 그다음에는 투자자들이 경기침체를 견딜 수 있는 발행자를 선별해 낮은 신용등급의 채권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