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거인들의 인터뷰 엿보기 6] 데이비드 홀랜드 (David Holland)
본문 바로가기

[Self Study]/재무관리

[재무관리 거인들의 인터뷰 엿보기 6] 데이비드 홀랜드 (David Holland)

728x90
반응형

0. 데이비드 홀랜드는

시스코 솔루션을 시장에 도입하는 책임을 지고 있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솔루션(Sports and Entertainment Solutions) 부서의 선임 부사장이다. 전에는 시스코의 재무 담당자이자 선임 부사장이었고 시스코의 500억 달러 재무상태표와 관련된 자금 조달, 위험관리, 자본시장 활동을 책임졌던 경력을 가지고 있다.

David Holland, Author at Cisco Blogs

 

David Holland

Cisco Blogs / David Holland No longer with Cisco. Articles

blogs.cisco.com

 

Q1. 가용현금흐름을 고려할 때 단기 이익만 고려할 때보다 재무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입니까?

 

A1. "현금흐름은 사실이고 이익은 견해다." 

라는 오랜 격언이 있습니다. 이익은 회계의 틀에 따른 것이고 여러 가지 규칙에 지배를 받는 반면에 이익이 무엇을 말하는지를 투자자가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현금흐름의 원칙은 명확합니다. 현금흐름이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갔는지 논장의 여지가 없습니다. 시스코의 투자 결정은 사업 위험을 고려하고 주주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의 영향을 보여주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현금흐름 모형에 기초하여 이루어집니다.

 

Q2. 투자 결정을 하기 위해 시스코가 활용하는 중요 재무 지표는 무엇입니까?

 

A2. 시스코는 투자 결정을 위해 주로 순현재가치(NPV)에 초점을 둡니다. 업격한 NPV 분석은 단순하게 양의 NPV 사업을 선택하고 음의 NPV 사업을 거부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사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찾고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낮은 마진율을 이용한 모형을 통해 수익 성장과 운영비용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높은 마진율 모형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부서의 경영자는 위험을 완화하고 잠재적 성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사업 모형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우리는 현금흐름의 구조에 따라 복수의 해답이나 투자 성광에 대한 잘못된 신호를 주는 내부수익률(IRR) 기법보다 NPV를 선호합니다. IRR 분석의 장점은 퍼센트 수익률과 비교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통해서는 사업의 규모를 알 수 없습니다. 25%의 수익율을 가진 사업이 주주에게 100만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는 반면에 13% 수익률의 사업이 10억달러의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NPV는 화폐 금액으로 수익의 규모를 포착하고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NPV는 또한 주식 소유권을 포함하는 보상체계를 가진 종업원에게 소유권의 틀을 제공하기 때문에 의사결정 기준을 주가와 직접 연결해줍니다.

 

Q3. 신규 투자를 분석하는 모형을 개발할 때 예측을 둘러싼, 특히 신기술과 관련된 불확실성은 어떻게 처리합니까?

 

A3. 시스코는 매년 수천 건에 이르는 투자 결정을 위해 재무 모형에 크게 의존합니다. 전 세계 2,500명의 재무 담당자는 상위 경영자가 모형의 가정을 이해하고 대안의 가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내부 목적을 위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 프로젝트, 특히 신기술과 관련된 현금흐름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정유 회사를 구매한다면 처리량과 현금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확장된 전송장치나 제품의 변환 혹은 새로운 분야에 진입하는 전략적 움직임을 위한 부품 기술에 관련된 절감액을 확인하는 것은 훨씬 복잡하고 무형의 것입니다. 시나리오 분석, 민감도 분석, 게임 이론을 통해 우리의 전략을 수정하고 위험을 통제합니다. 또한 정성적인 측면도 분석합니다.

 

Q4. 시스코는 어떻게 위험을 조정합니까?

 

A4. 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시장 침체기에도 어느 정도의 위험을 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시장위험(시장상황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모든 사업을 분류하고 같은 분류에 속하면 동일한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우리는 요구수익률이 변하지 않았고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별 위험을 고려하여 할인율을 조정하지는 않습니다. 사업 특유의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시나리오 분석과 민감도 분석을 통해 현금흐름의 상향 혹은 하향을 모형화합니다. 매출 성장과 운영비용이 1% 변할 때 사업 NPV의 민감도를 분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초기 상황, 낙관적인 경우, 하락의 경우를 개발하여 다른 가정 아래에서 모형을 분석합니다. 이런 모형을 상위 경영자와 논의하고 의견을 모형에 반영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가능한 결과와 사업의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