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9] 셸라그 글레이저 (Shelagh M. Glaser)
본문 바로가기

[Self Study]/재무관리

[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9] 셸라그 글레이저 (Shelagh M. Glaser)

728x90
반응형

0. 셸라그 글레이저는

인텔의 금융 부문 부사장이자 고객 컴퓨팅 그룹의 관리자이다. 그녀의 임무는 손익의 예측, 보고 및 통제를 포함한다.

 

Q1. 인텔이 기업 또는 프로젝트 차원의 할인율을 정합니까?

 

A1. 대개 기업 차원에서의 할인율을 정합니다. 기업으로서 인텔은 비슷한 시장에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중점 사업에 적절한 하나의 최소 할인율이 의미가 있습니다. 투자가 주주에게 정당성을 가지기 위해 모든 사업이 정해진 할인율 이상을 벌어야 합니다.

 인수합병의 경우에는 다른 할인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소프트웨어 기업 인수를 더 많이 했습니다. 그 산업은 반도체와는 매우 다르고 위험 요인도 달라서 최소 할인율을 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했습니다.

 

Q2. 인텟은 새로운 투자 기회에 대한 자본비용을 계산하기 위해 어떻게 합니까?

 

A2. 우리가 올바른 입력 요소를 사용했는가와 어떤 것이 변했는가를 알기 위해 매년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면서 WACC를 점검합니다. 현재의 시장 위험 프리미엄은 얼마인가? 올바른 무위험 이자율을 사용하고 있는가? 과거의 자료를 어떻게 가중해 사용하는가? 베타를 결정하기 위해 CAPM을 사용하지만 5년 주별 베타를 계속 사용할지, 아니면 일별 또는 월별 베타로 변경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입력 요소를 사용할지 알기 위해 최근의 학술 연구들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WACC를 한번 추정하면, 우리의 환경에서 최소 할인율에 대해 생각합니다. WACC는 변해왔지만 최근에 최소 할인율을 변경하지 않아서 최소 할인율은 WACC보다 높은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최소 할인율은 우리 투자의 적시성을 반영하고, 기대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인텔은 최소 할인율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주는 많은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의 평가도 의사결정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전략적 중요성을 가진다면 최소 할인율에 의해 계산된 NPV보다 작더라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Q3. 프로젝트별 고려 사항이 인텔의 자본비용 계산에 영향을 줍니까?

 

A3. 웨이퍼 제작 공장의 수십억 투자를 결정할 때 인텔은 물리적인 설비와 제품 라인을 고려합니다. 제품으로부터 요구되는 수익률을 계산해 대규모 자본 투자를 정당화할 수 있는 포괄적인 지표를 개발합니다. 대개 표준적인 최소 할인율을 사용하고, 위험 요인과 제품 출시의 시점을 점검합니다. 인텔의 사업은 무어의 법칙(Moore's Law) 경제학을 따르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칩의 용량이 2년에 두 배로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각 세대는 최소 할인율을 갈아치우기 위해 새로운 제조 공장을 만들도록 비용 절감을 해야 합니다. 이런 공장은 첨단 제품을 생산해 최고의 수익률이 발생하도록 합니다. 우리의 고객은 자신의 제품에 프로미엄 가격을 얻기 위해 최근 기술의 성과와 성능 효율성의 장점을 가지는 제품을 요구합니다. 

 

Q4. 2008년의 금융 위기가 당신의 투자 기회 평가에 영향을 미쳤습니까?

 

A4.  2008년에 시장은 매우 침체되었습니다. 우리는 R&D 투자를 계속했고, 마케팅과 단기 홍보와 같은 분야의 비용을 삭감했습니다. 제품 개발 사이클은 대개 4년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R&D 비용을 삭감하는 것은 몇 년 동안 생산라인을 뒤처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산업에서는 단기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R&D 활동을 지속하지 않는 것은 기업의 장기 생존에 엄청난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R&D는 우리의 기본적인 사업 모형에 매우 중요해 단기적인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장기 의사결정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인텔은 경기 하강기에 성과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로 오랫동안 명성을 가져왔습니다. 인텔은 거의 부채가 없습니다. 우리의 자본 정책은 제조공장을 위한 충분한 현금과 수년간의 R&D 비용을 유지하는 것인데, 이는 지속적인 영업 자본조잘엣서 자본시장 의존도를 회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인텔의 자본시장 접근이 봉쇄되었던 1980년대의 뼈저린 경험이 이런 보수적 자본정책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했습니다. 부채 없이 위기에 대처하고 극단적으로 현금 비중을 높이는 것이 기업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