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10] 케빈 로스 (Kevin Laws)
본문 바로가기

[Self Study]/재무관리

[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10] 케빈 로스 (Kevin Laws)

728x90
반응형

0. 케빈 로스는

현역 엔젤투자자로 메이든레인벤처(Maiden Lane Ventures)의 파트너이며, 창업기업이 투자자를 찾거나 능력 있는 사람을 채용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인 엔젤리스트(AngelList)의 최고운영관리자(Chief Operating Officer)이다. 

Maiden Lane - Join Our Newsletter

 

Maiden Lane - Join Our Newsletter

Stay Up To Date Join the Maiden Lane newsletter

www.maidenlane.com

 

Q1. 엔젤투자는 지난 수십 년간 어떻게 변화했습니까?

 

A1. 역사적으로 엔젤투자자는 전형적으로 벤처캐피털(VC)이 잘 커버하지 못하는 지역이나 시장을 함께 묶거나 소수의 기술 기업의 초기 단계에서 조언과 함께 현금을 제공했습니다. 종종 투자자들은 창업기업에 자금조달을 해주는 것을 전업이라기 보다는 부업으로 간주 했습니다.

  오늘날 기술 기업을 창업하는 비용은 상당히 하락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 마케팅, 서치 엔진 최적화, 플랫폼 같은 도구가 창업자에게 5백만 달러만이 아니라 50달러만으로 창업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벤처투자자는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엔젤이 지금은 초기(씨앗단계) 현금 조달의 지배적인 형태가 되었습니다.

 

Q2. 엔젤투자는 벤처캐피털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A2. 엔젤투자와 벤처캐피털 사이의 구분이 흐려지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엔젤은 일종의 취미였던 시절에는 원하지 않았던 조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추정 투자권(차후의 자금조달 라운드에서 소유권 비율의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과 정보 권한입니다. 벤처업계는 신규 플레이어에게 맞춰져 있으며, 초기 단계의 시장을 엔젤투자자에게 넘겨주고 시리즈 A(씨앗 자본 이후 첫번째 자금조달) 이상에 참여함으로써 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Q3. 엔젤투자 수익률은 다른 투자 클래스와 어떻게 비교됩니까?

 

A3. 역사적으로 엔젤투자는 (망할 운명의 조카가 운영하는 세탁업부터 초기 구글 투자까지) 광범위한 투자를 포괄학 ㅣ때문에 수익률을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엔젤캐피털협회(Angel Capital Association)의 연구에 따르면, 보다 '전문적인' 엔젤투자가가 벤처캐피털 투자자의 수익률을 초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투자가 결실을 맺기까지 7년에서 10년이 걸리기 때문에 엔젤의 기술 투자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것이 계속될지 여부를 말하는 시기 상조입니다. 초기의 지표는 초기 단계 벤처 수익률로 수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Q4. 엔젤투자는 해당 분야 전문성을 갖춘 부유한 투자자를 위한 것입니까? 혹은 소규모 투자자도 접근 가능하거나 매력적일 수 있습니까?

 

A4. 현재 대규모로 자금을 투자하는 적극적인 엔젤은 여전히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부유한 투자자를 위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엔젤의 투자금이 2만 5천 달러 이지만, 각 개인 투자의 위험 프로필은 대략 좋은 포트폴리오에 30~50건의 투자를 원합니다. 또한 좋은 거래임을 구분할 수 있고 또한 신속하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경영진과 시장에 친숙한 투자 분야의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엔젤투자는 여전히 숙련된 투자자를 위한 자산 클래스이지만, 더이상 부자나 창업 경험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엔젤리스트와같은 서비스를 통해 투자자는 부유하고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의 뒤에서 수백 개의 회사에 1,000달러씩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적절한 투자 규모를 만들기 위해 여러 친구들이 서로의 돈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부의 기준이 떨어졌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 뒤에서 투자하기 때문에 동일한 전문지식 없이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 기반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Q5. 엔젤투자자는 어떤 근거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까?

 

A5.  경제학자들과 공동 저술한 최근연구에 기초하여 팀, 견인력, 사회적 인정을 근거로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설립 팀의 특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고, 회사가 얼마나 많은 진전(산업 특성에 따라 다양한데 다운로드, 유료 고객, 선주문 등)을 보였는지는 두 번째 요인입니다. 세 번째 요소인 사회적 인정은 투자자 또는 회사 고문으로 어떤 사람들이 참여했는가입니다.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곧 현금이 고갈 되려고 합니다."라고 할 가능성이 큰 회사에 작은 투자라도 하려면, 많은 수의 다른 투자자가 함께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하려고 할 것입니다. 워런 버핏이 투자한 후에 다른 투자자가 주식을 사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명의 투자자보다 성공적인 투자자는 다른 투자자가 뒤따를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당신의 2만 5,000만 달러를 조달한회사에 투자하면 제품이나 시장에 대해 당신이 '옳다' 하더라도 확실하게 돈을 잃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