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11] 존 코너스 (John Connors)
본문 바로가기

[Self Study]/재무관리

[재무관리 거인들 인터뷰 엿보기 11] 존 코너스 (John Connors)

728x90
반응형

0. 존 코너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부사장이며 재무 담당 이사(CFO)였다. 그는 2005년에 은퇴하여 현재 시애틀의 벤처회사인 이그니션파트너스(Ignition Partners)에서 근무 중이다.

 

Q1. 마이크로소프트는 2003년에 처음으로 배당금을 선언했습니다. 회사가 배당을 시작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1. 마이크로소프트는 독특한 상황이었습니다. 회사는 이전까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고, 600억 달라의 현금을 가지고 무엇이든 해야 한다는 주주의 압력에 직면했습니다. 회사는 현금배분 전략을 수립하면서 다섯 가지 핵심적인 질문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1.  회사는 현금 배당을 영구히 유지할 수 있고 시간이 흐르면서 증가 시킬 수 있는가? 마이크로소프트는 약속을 이행할 수 있으며 미래에 배당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2. 현금배당이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보다 주주에게 더 나은 수익을 돌려주는가? 이것은 자본구조와 관련된 결정이었습니다. 우리는 발행주식수를 줄이기를 원하는가? 우리 주식이 자사주 매입을 하기에 매력적으로 가격이 형성되었는가 아니면 배당금으로 현금을 배분하기를 원하는가? 마이크로소프트는 배당을 지급하고 또한 자사주 매입을 지속할 수 있는 충분한 여력이 있었습니다.
  3.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이 회사와 주주에게 주는 세금효과는 무엇인가? 주주에 대한 세금의 관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는 대체로 중립적이었습니다.
  4. 투자자에게 주는 심리적 충격은 무엇이었고, 투자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와 어떻게 맞아 들어가는가? 이것은 질적인 요인입니다.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배당금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배당 및 이자소득 투자자(income investors)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자리 잡는다는 것이었습니다.
  5. 배당 프로그램이 주는 공적 관계의 의미는 무엇인가? 투자자는 마이크로소프트를 현금을 보유했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대신에 소프트웨어 개발의 선두주자이며 주가 성장을 제공한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배당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Q2. 회사는 투자자에게 자금을 돌려주기 위해 배당금을 증가시킬 것인지, 특별 배당금을 지급할 것인지 혹은 자사주 매입을 할 것인지를 어떻게 결정했습니까? 

 

A2. 배당금 증가 결정은 현금흐름 전망에서 얻었습니다. 배당금을 유지하고 미래의 증가를 위해 적절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일단 배당금을 증가시키면 투자자는 또한 미래의 증가를 예상합니다. 어떤 회사는 배당 증가를 위한 명백한 기준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CFO로서 제 경험에 따르면, 분석적 기법은 상대적인 비교기업 집단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장과 비교집단의 배당성향과 배당 수익률은 어떠하고, 우리는 그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을까? 우리는 주요 투자처와 의견을 나누고 주주의 장기적인 가치를 높이기 위해 무엇이 최선인지를 고려합니다.

  특별 배당금은 사업 부서의 배각이나 법적인 이유에서 얻은 현금보상과 같이 일반적으로 재발하지 않는 상황에서 현금을 배분하는 매우 효율적인 수단입니다. 또한 포괄적인 배당 전략이 없는 회사는 대규모 현금 축적을 낮추기 위해 특별 배당금을 사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2004년의 특별 배당금 및 주식배당과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의 공시는 그 많은 현금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의 이슈를 해결하고 미래의 나갈 방향을 명확하게 했습니다.

 

Q3. 배당 결정을 실행하는 다른 요인으로 또 무엇이 있습니까? 

 

A3. 강력한 재무와 회계 도구가 더 나은 그리고 폭넓은 사업 결정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은 수학만큼이나 심리학과 시장에 대한 고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투자자의 심리와 같은 비계량적인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얼마 전까지 사람들은 성장주식을 원했습니다. 아무도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배당 지급 주식이 유행입니다. 또한 산업과 경쟁자의 행동도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기술 기업에서 옵션 프로그램의 형태인 종업원 소유권은 완전히 희석된다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배당금 지급은 옵션의 가치를 낮춥니다. (요즘은 종업원 스톡옵션이 주가가 상승하면 가치가 증가하지만, 배당금은 배당락일에 주가를 떨어뜨린다.)

  마지막으로, 투자자에게 회사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현금배분 전략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확신하기를 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