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 2차 간접체험] 둘째날 _ 재무회계 · 원가관리회계
본문 바로가기

[행복회로설계]

[CPA 2차 간접체험] 둘째날 _ 재무회계 · 원가관리회계

728x90
반응형

 

0. 둘째 날 1교시 원가관리회계 

둘째 날 1교시는 원가관리회계 과목이다. 보통 다섯 문제 정도만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풀이 순서가 중요해진다. 처음에 시험지를 받아서 파본 확인을 할 때 어떤 주제가 출제됐는지 눈으로 확인할 시간이 생긴다. 이때 시험 시작전까지 머릿속으로 풀이 순서를 미리 정하는 것이 좋다. 당연히 상대적으로 자신 있는 주제를 먼저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처음부터 탄력을 받아 나중에 자신 없는 주제의 문제도 해결할 가능성이 생긴다. 

 

그러나 특별히 자신 있는 주제가 없는, 아무 생각이 없는 수험생이라면 그냥 1번 문제부터 차례대로 풀자. 답안지 작성에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초시생에게 적합하다. 

 

원가관리회계는 보통 큰 문제 안에 작은 문제가 여러 개 구성되어 차례로 연결되는 답안을 작성하게 된다. 보통 교수님들이 문제를 만들 때는 대부분 숫자가 깔끔하게 떨어지도록 한다. 따라서 중간에 갑자기 숫자가 딱 떨어지지 않고 소수점이 계속해서 나온다면 틀린 부분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므로 그 부분부터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 

 

반응형

1. 둘째 날 2교시 재무회계 

마지막 시간은 재무회계다. 2차 재무회곈은 1차 회계학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시간이 꽤 부족하다.

따라서 두 시간 반 동안 쉴 틈 없이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과목은 시험지에는 샤프로 작성하고 답안지에는 따로 펜으로 작성했다면, 재무회계는 시간 절약을 위해 시험지 풀이와 답안지 작성을 펜으로 한꺼번에 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무회계는 150점 만점으로 6할 이상 득점하면 90점이다. 필자는 동차 종합반 기간 동안 재무회계 모의고사에서 90점이 넘는 점수를 받아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오히려 실제 시험 장에서는 모의고사 때보다 훨씬 술술 문제가 풀리는 느낌을 받았다. 실제 시험은 수험생들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가 일정량 출제된다. 이 부분만 점수를 잘 받아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서술형 문제는 기본서에서 공부했던 기분 문구를 떠올려 보며 최대한 많이 적도록 하자. 회계원리, 중급회계, 고급회계, 객관식 재무회계, 재무회계 연습서를 거쳐 2차 시험장까지 온 수험생이라면 대부분의 서술형 문제는 뭐든 적어 넣을 순 있을 것이다. 자신이 없다고 비워두지 말고 최대한 채워 보자. 

 

재무회계는 문제 수가 정말 많다. 시험 시간도 2시간 30분으로 시험 시간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길다. 하지만 이 시간이 끝나면 CPA를 향한 긴 여정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 종이 울릴 때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자. 

 

저자는 정말 마지막 순간까지 하얗게 불태우고 후회 없이 시험장에서 나올 수 있었다고 한다. 미련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들고 갔던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 연습서를 시험장 복도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고 고시원을 돌아가 남은 책들도 후배들에게 모두 나눠줬다고 한다. 합격을 자신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냥 수험생활과 관련했던 모든 것을 잊고 싶은 심정이라 그럴 수 있었다고 한다. 다행스럽게도 다섯과목 모두 합격하여 다시 새 책을 사야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여담이지만 CPA 합격 후에도 실무를 하다 보면 수험서를 볼 일이 종종 생기니 저자차럼 책을 전부 버리는 일은 없도록 하자. 

 


cpa 2차 2일차 과목별 공부법 ▶

https://accountant-tae.tistory.com/20?category=925432

 

[CPA 2차] 2. 재무회계

0. 2차 재무회계 재무회계는 1차와 2차의 차이가 가장 적은 과목이다. 사실 1차 재무회계를 제대로 준비했다면 2차에서 따로 준비할 것은 거의 없다. 특히 2차에서는 기본적인 회계 이론을 묻는 문

accountant-tae.tistory.com

 

https://accountant-tae.tistory.com/19?category=925432

 

[CPA 2차] 1. 원가관리회계

0. 2차 원가관리회계 _ CPA 시험의 끝판왕 CPA 시험을 수준 낮은 시험이라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보여주고 싶은 2차 원가관리회계 문제가 많다. 원가관리회계는 1차와 2차의 갭이 가장 큰 과

accountant-tae.tistory.com


next ▶ 만약 내가 합격한다면? 

[CPA 수험생 행복회로돌리기] 4대 회계법인 (tistory.com)

 

[CPA 수험생 행복회로돌리기] 4대 회계법인

0. 4대회계법인 회계법인은 열 명의 회계사와 자본금 오억 원만 있으면 별다른 조건 없이 만들 수 있다. 현재 국내에는 100개가 넘는 회계법인이 있으며 지금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중 가

accountant-tae.tistory.com

[CPA 수험생 행복회로 돌리기] 법인 입사 부터 1년차 시험까지 (tistory.com)

 

[CPA 수험생 행복회로 돌리기] 법인 입사 부터 1년차 시험까지

0. 사전면접 앞서도 잠깐 설명했지만, 주변에 인맥이 없는 비상경계열 합격생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법인 리쿠르팅이 9월 초 최종 합격자 발표에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떨어질

accountant-ta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