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식3] 홈택스와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활용
본문 바로가기

#accountant/실무 경리 ·회계 업무지식

[기초지식3] 홈택스와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활용

728x90
반응형

세무는 홈택스와 126번 전화를, 노무는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https://www.4insure.or.kr/ins4/ptl/Main.do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경리업무를 하다 보면 업무와 관련해 사소한 것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정확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다보면 하루가 다 가고, 그나마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업무를 하면 세무나 노무 관련 가산세를 납부해야 할 수도 있다.

1. 홈택스 활용법

홈택스(Hometax)는 인터넷을 통해 세금신고 · 납부, 민원증명 발급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국세종합서비스다. 특히 상단의 메뉴를 보면 크게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무대리인, 개인, 정부기관으로 나뉜다. 경리 담당자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가 개인사업자면 개인사업자로,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법인사업자로 로그인해 세무 관련 업무를 보면 된다.

  소규모 사업자 또는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홈택스를 통한 세금신고를 해보는 것도 비용 적약 및 사업의 중요한 지식을 경험하는 측면에서 매우 좋다. 홈택스에서 각종 세금을 신고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특히 전자신고를 하면 일정 금액(2만원)을 세액공제해주므로 이용해보도록 하자.

  홈택스를 통해 세금납부도 할 수 있으며, 그동안 납부했던 세금이력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계좌이체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전자고지를 받거나 홈택스로 세금신고를 한 납세자는 자동으로 입력된 납부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은행 계좌내역을 입력해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다. 홈택스를 통해 민원증명도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영문으로 된 사업자등록증도 발급이 가능하다.

2.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는 사업장 기준과 개인 기준으로 나뉜다. 경리 담당자는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해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4대보험 관련 업무 현황 및 신고 업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회사와 관련해 법인등기부등본이나 부동산등기부등본 같은 것을 확인할 수있어야 한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등기부등본 정도는 떼어보도록 하자. 거래처인 상대 회사의 상호만 알면 언제든지 확인해볼 수 있다.

http://www.iros.go.kr/PMainJ.jsp

 

http://www.iros.go.kr/PMainJ.jsp

 

www.iros.g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