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식7] 경리 · 회계 담당자로서의 창업자 마인드
본문 바로가기

#accountant/실무 경리 ·회계 업무지식

[기초지식7] 경리 · 회계 담당자로서의 창업자 마인드

728x90
반응형

0. 회사의 총괄적인 업무 담당자로서

경리 담당자는 회사의 총괄적인 업무를 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영업 · 기술 · 제조 부서와 긴밀하게 대화하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내 정치도 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경리 · 회계 담당자는 본인이 회사의 대표라는 생각으로 창업 단계부터 경영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하고 익혀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창업 절차부터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상상하면서 내가 만약 현재 회사와 같은 업종의 회사를 설립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적어보는 것이다. 회사 설립 후에 어떻게 기술개발을 해서 영업해야 할지, 영업을 주로 어디에 가서 해보면 좋을지 등을 공부해야 한다. 더 나아가 자금이 부족하면 국가의 보조금이나 대출은 어떻게 받으면 좋을지까지 생각하다 보면 부서별 입장을 헤아릴 수 있고, 사내 정치 또한 자연스러워져 즐거운 회사 생활을 보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회사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CFO 등의 임원 또는 대표로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창업 계획]

계획 미리 준비할 사항
1. 개업 예정일 - 개업 예정일 예측해 개업 준비
2. 자금계획 - 사업에 필요한 자금 준비
3. 영업 전략 - 사업아이템 선정
- 점포 · 사무실 준비(입지 분석)
- 사업타당성 분석
- 고객관리
4. 직원관리 - 직원 고용과 관리, 해고
5. 은행거래 - 은행거래, 수표, 어음 등
6. 세금문제 - 사업자등록 신청 절차, 부가가치세, 소득세, 원천징수 등

모든 단계에 대해서 한 번씩 고민하고 공부해보자. 특히 미래의 CFO까지 생각한다면 자금(대출 및 투자), 영업, 인력관리, 세금에 대해서는 반드시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

[창업준비 10단계]

단계 검토해야 할 사항
1. 창업환경 검토 창업환경과 전망, 창업자 적성검사(창업자의 능력, 자질, 경험), 가정환경, 창업의지, 창업 경영이론 학습, 가족협력 등의 여부를 검토한다.
2. 아이템 선택 창업트렌드를 분석해 자신에 맞는 아이템이면서 성장성 · 안정성 있는 후보 아이템(3~5개)을 선정하고, 꾸준히 시장조사를 한 후 최종 아이템을 선택한다.
3. 사업타당성 검토 사업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선택한 아이템에 대한 상품성, 시장성, 수익성, 안전성(위험요소) 등을 자세하게 검토한다.
4. 시장조사 분석 시장규모 및 경쟁상대 제품의 경쟁력과 유사제품을 분석하고, 목표고객 및 수요층의 니즈를 분석한다. 소비자 구성분포와 변화추세를 조사하고 수요를 예측한다.
5. 상권 · 입지 선정 입지선정 이유와 경쟁점포 극복방안, 상권 내의 가시성 · 경제성 · 편의성 등을 분석하고 유동인구와 배후상권, 도로구조도 분석한다.
6. 자금계획 수립 창업자금의 용도를 시설자금고 운전자금으로 구분하고 자세하게 조사해 자금의 용도와 조달 가능한 자금규모를 결정한다. 창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세부적인 자금의 용도와 조달 가능한 자금규모를 결정한다.
7.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의 개요와 내용, 시장조사 분석, 마케팅 계획, 자금수지 계획, 사업추진 일정 등을 나타내는 자료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하고 예상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손익분기점 등을 산출한다.
8. 인테리어 공사 및 종업원 채용 고객 편의와 상품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전략을 세우고, 고객의 접근성에 유익한 매장의 인테리어를 한다. 고객친화력이 높은 채용관리 시스템을 가동하고, 고객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반복 교육을 실시한다.
9. 행정 절차 사업자등록, 별도의 영업신고, 소방설비 신고, 인허가사항(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등에 대해 자세히 검토한다.
10. 창업 및 경영 디스플레이, 간판, 집기 설치, 개업식, 창업 홍보, 업무활동, 영업활동, 인력관리, 경영 계수관리, 주기적 점검 및 보안을 실시한다.

[계획단계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

업무구분 체크해야 할 사항
1. 경쟁관계 - 비교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업체의 강점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는 되어 있는가?
-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차별화되어 있는가?
2. 입지 · 판매 방법 - 품목은 무엇이며, 주 고객은 누구인가?
- 어떤 방법으로 어떤 가격과 조건에 팔 것인가?
- 시장조사 결과를 반영해 적합한 상권과 입지를 결정했는가?
3. 상품 · 재료 매입 - 무엇을 어디에서 매입할 것인가?
- 어떤 조건으로 매입할 것인가?
4. 설비구입 · 제조방법 - 무엇을 제조하고, 무엇을 외주로 줄 것인가?
- 기계는 어디에서 구입하고, 어떤 설비로 제조할 것인가?
5. 지식 · 기술 · 자격 - 기술자나 자격자, 책임자는 누구로 할 것인가?
- 해당 분야의 지식이나 경력이 풍부한가?
6. 종업원 확보 - 가족만으로 운영이 가능하겠는가?
- 종업원은 어떻게 채용할 것인가?
7. 사업의 형태  - 개인 사업으로 할 것인가, 법인으로 할 것인가?
- 프랜차이즈창업과 독립창업 중 어떤 형태로 할 것인가?
8.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았는가?
-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은 얼마나 들어갈 것인가?
9. 손익예상 - 매출은 얼마나 될 것인가?
- 원가 · 판관비 · 당기순이익 규모는 산출했는가?
10. 자금조달 - 즉시 준비할 수 있는 자금은 얼마나 되는가?
- 필요한 운용자금은 적기에 조달이 가능한가?
11. 세금문제 - 사업자등록은 언제 할 것인가?
- 직접 기장할 것인가, 세무대리인에게 맡길 것인가?
12. 개업예정일 - 상호는 정하고 사업자등록은 했는가?
- 개업일은 언제가 제일 좋을 것인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