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지식 1] 회계의 정의와 역할
본문 바로가기

#accountant/실무 경리 ·회계 업무지식

[회계 지식 1] 회계의 정의와 역할

728x90
반응형
회계란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공통된 언어에 의해서 기록되고 정리되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공통된 언어가 기업회계기준이다.


0. 회계라는 언어

사람들이 회계에 대해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숫자'와 '복잡하다'라는 것이다. 특히 회계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은 숫자에 대해서 복잡하다는 선입견이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영어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이 회계라는 생각이 든다. 재테크를 위한 주식투자의 경우 회사의 경영 상태나 실적 등을 파악하는데 회계만큼 객관적인 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회계는 경영적인 측면에서의 또 다른 언어다. 

  회계(accounting)는 회계 실체의 거래를 기록하는 것이다. 흔히 경리, 장부기장, 부기(book-keeping) 등을 회계라고 알고 있는데, 이는 회계의 일부만을 강조한 개념이다. 좀 더 포괄적으로 정의하면 회계는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해 전달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정보이용자는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다. 국가는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여러 기관을 통해서 국민에게서 세금 및 준조세 성격의 분담금을 징수한다. 이러한 돈은 국민을 위해서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데, 과역 어디서 얼마만큼의 돈을 걷어서 어디에 얼마만큼 지출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 회계가 사용된다. 이때 정보이용자는 국민이 될 수도 있고, 국세청 등의 정부기관 입장에서는 공무원이 될 수도 있고, 해외에서 대한민국 채권에 투자한 외국인이 될 수도 있다. 국민은 과연 국가가 제대로 돈을 지출했는지 알고 싶을 것이고, 해외에 있는 투자자들은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재정상태가 어떤지 알고 싶을 것이다. 이처럼 돈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언어가 바로 회계다.

1. 회계, 돈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다

회계의 목적은 기업의 재무 상태와 성과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와 채권자 등 기업 외부의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 외부의 정보이용자들은 회계 정보를 이용해 보다 효율적인 기업을 찾고 구분한다.

  즉 기업 외부의 정보이용자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돈 또는 그외 경제적인 자산을 좀 더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하며, 이로써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이루어진다. 이때 기업 내부의 정보이용자로는 대표적으로 '주주'를 꼽을 수 있다.

  주주들에게 기업 경영을 수탁받은 경영자는 기업 경영을 통해서 얻은 경제적인 효과 등을 주주들에게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보고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한 언어로 '회계'를 이용한다. 따라서 회계란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공통된 언어에 의해서 기록되고 정리되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공통된 언어가 기업회계기준이다.

  기업회계기준은 주제별로 별도의 장을 구성하며, 각 장은 본문과 부록으로 구성된다. 각 항목별로 구체적인 회계처리에 대해 궁금한 경우 이를 찾아보면 된다. 기업회계기준 등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회계기준원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해보면 실제 어떤 식으로 정리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http://www.kasb.or.kr/

 

메인 : 한국회계기준원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kasb.or.kr

  보통 회계원리, 중급회계 등의 교과목이 이러한 기업회계기준을 풀어서 예제 등을 통해 설명해주는 과정이다. 즉 이는 언어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언어가 그렇듯이 문법만을 배운다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 사례 등을 통해 계속 반복해서 접해봐야 회계학적 마인드가 쌓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개부터 차근차근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계정과목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분개(journalizing)란 구체적인 계정과목과 금액을 정하는 것을 말하며, 거래에 대한 최초의 회계 기록이다. 분개 기록의 형식은 차변에 기록할 계정에 대해서는 왼쪽에 표시하고, 대변에 기록할 계정에 대해서는 오른쪽에 각각 계정과목과 금액을 표시한다. 이때 거래의 이중성의 원칙에 따라 차변금액과 대변금액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장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 [회계지식 4] 부기 · 기장의 정의와 역할

728x90
반응형